Zamong Honey Black Tip :: ZHBT

메타버스 에 관한 이야기 metaverse 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까 ? (feat.cyworld 싸이월드)

안녕하세요. 여러분께 자몽 허니 블랙 팁 , 알아 두면 좋은 정보 를 드리는 자허블맨 입니다.

코로나 19 로 인해서, 기존에 메타버스 metaverse (현실 과 가상 이 함께 존재하는 세계) 산업 으로의 전환 그리고 메타 버스 산업 의 발전이 가속화 되어 지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올해 들어서 정부는 메타버스 가 기회의 땅 새로운 먹거리 산업이라고 생각하여 부처간 논의와 협력 을 통해 정부 전략도 꾸려나간다고 알려졌읍니다.

메타버스 과연 우리에게 생소할까?

혹시 싸이월드 그전에 세이클럽 같은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해보셨나요? 제 생각에는 메타버스가 특히 대한민국 에는 사람들에게 이미 많이 익숙했던 가상의 공간으로 기억합니다.

처음 해보았던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 이었던 싸이월드 는 제 기억으로 개인 홈페이지인지 블로그인지 하는 것을 두고 더불어 아바타 서비스를 세이클럽 캐시를 통해서 결제하고 꾸미고 방문하고 했던 것으로 기억 합니다. 이어서 세이클럽 타키 라는 메신저를 통해서 소통의 플랫폼을 확고히 했었죠.

그리고 언젠가부터 사람들이 싸이월드를 하기 시작해서 저도 덩달아 싸이월드를 하게 되었고, cyworld bgm 을 비롯해서 미니미 라고 불리우는 아바타, 미니홈피라고 불리는 싸이월드 미니홈 안에 있는 집 같은 공간을 꾸미는 것 까지. 도토리라는 지금으로 보면 가상화폐 를 통해서 구매를 했지요. 더불어 싸이월드도 과거 라이코스 그리고 지금의 네이트 판이라고 불리우는 네이트 포털사이트 더불어 네이트 온 이라고 하는 메신저를 통해서 대한민국에 메타버스와 같은 환경을 경험시켜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싸이월드는 다가오는 2021년 7월에 다시 서비스 재개를 한다고 하던데, 생각해보면 메타버스가 과연 오랫동안 지속될 지 여부는 이용자 와 해당 서비스를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느냐에 따라서 생명력이 결정되는 것 같습니다.

군대를 다녀오니 사람들이 싸이월드는 안하고 페이스북을 하고 직장생활을 하다보니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을 하고 이용하는 소통 플랫폼이 여기에서 저기로 옮겨지더군요.

조금 이야기가 샜습니다.

2021년 현재의 metaverse 는 어떤게 있나요 ?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면 마인크래프트, 이브 온라인, 로블록스, 제페토 가 생각나네요.

불러드린 것들 가운데 마인크래프트, 이브온라인, 로블록스 는 게임으로 알고계신 분들이 많으실텐데,
마인크래프트 는 지도 지형 건물 공간 을 만들고, 로블록스 는 다양한 형태의 규칙을 더해 원하는 게임을 자유자재로 만들고, 이브 온라인 은 우주공간 을 여행하며 행성과 항성구역을 점령하고 그곳을 개척해나간다는 점이 메타버스의 특징을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페토 는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 에서 서비스하는 AR 아바타 기반 플랫폼인데, 현재 2억명이 넘는 이용자가 가상의 공간에서 자신만의 아바타를 가지고 소통하고 게임하고 가상화폐(제페토 내의 게임 코인) 를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말 돈이 될 만 한 것 같습니다.

잠깐 자몽 허니 블랙 팁 !

여기서 잠깐 ! 메타버스(METAVERSE) 이야기를 하다보면 AR, VR, MR, XR 과 같은 용어가 나오는데 무엇인지 잠시 설명드리고 가겠습니다.

AR 은 증강현실 을 뜻 합니다.

증강현실 ar 은 3d 삼차원, 2d 이차원 으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현실 공간과 겹쳐 함께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기술/환경 을 뜻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 중에 대표적인 건 포켓몬 고 Pocketmon Go 가 있습니다.

VR 은 가상현실 을 의미 합니다.

vr 가상현실 은 컴퓨터로 만든 가상 공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게 만든 기술 / 환경 을 뜻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큘러스 처럼 머리에 쓰는 장치를 VR 장치라고 하죠. VR은 가상현실 이라는 뜻 만큼 광범위한 공간/기술 을 뜻한다고 생각합니다.

MR 은 혼합 현실 을 뜻합니다.

혼합현실 MR 은 가상공간과 현실공간을 결합해서 두 공간이 결합한 가상의 공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구요.

XR 은 mr vr ar 모두를 포함하는 것과 더불어 앞으로도 나타날 새로운 공간 현실에 대한 개념을 통합하는 용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METAVERSE ERA 시대 메타버스시대에 우리는 뭘 어떻게 해야 하죠 ?

다른거 없습니다. 메타버스 의 시대가 도래했으니 앞으로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노동도 생길 것 이고… 생각해보면 이미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앵벌이 노가다가 노동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더불어 온라인 공간에서의 아바타 회의, 기술적으로 더욱 발전 한다면 자허블맨 저 스스로 생각으로는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의료서비스 진료, 처방, 치료 그리고 메타버스 공간에 대한 자산 (가상 공간, 가상 부동산?) 에 대한 가치가 높아지고, 그에 따른 메타버스 에서의 광고, 여러 돈벌이 수단이 될 수도 있을거라고 봅니다.

물론 그에 따른 범죄도 우려가 되니 미리미리 대비하고 이용자 입장에서는 조심히 메타버스 산업을 즐겨야겠죠.

그냥 우리 입장에서는 여러 메타버스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보는 것이 메타버스 산업의 개선과 발전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보니 재미있게 즐기기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자허블맨이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 읽을거리 많은 곳 : https://metaversenews.co.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